코드 |
메시지 |
코드 |
메시지 |
0000 |
정상처리 |
0001 |
허용되지 않는 IP 에서 호출 (담당자에게 문의) |
0002 |
가맹점 키가 존재하지 않음 |
0003 |
요청 전문 검증 오류 |
0004 |
API 호출 허용 시간이 아님 |
0005 |
대사 API 호출 횟수 초과 (대사 종류와 IP 별로 1 일 5 회) |
0006 |
대사 API 호출 시간 간격 오류 (대사 종류와 IP 별로 이전 호출 성공 후 10 분 뒤 호출해야 함) |
0007 |
일부 파라미터가 빈 값인 경우 |
0008 |
거래대사 API 호출 시 대사 요청일이 오늘 날짜인 경우 |
0009 |
대사 API 호출 시 대사 요청일이 1개월 이전 날짜인 경우 |
1101 |
통신 연결 실패 |
1110 |
요청 전문 전송 실패 |
1111 |
요청 전문 수신 실패 |
1214 |
DB 조회 실패 |
1215 |
DB 수정 실패 |
1402 |
요청 전문 파싱 실패 |
1403 |
요청 전문 검증 실패 |
1501 |
미등록 가맹점 |
1511 |
가맹점 필수 전달 정보 오류 |
1518 |
가맹점 서비스 불가 |
1519 |
해당 카드사의 카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. |
1520 |
카드사코드 미입력오류 |
1523 |
VAN장애 |
1524 |
해당 카드사의 카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. |
1525 |
해당 카드사의 카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. |
1526 |
VAN코드 설정오류 |
1542 |
결제 서비스 사용불가 가맹점 |
1551 |
신용카드 결제사 설정 오류 |
1554 |
해당 카드사의 카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. |
1601 |
지불수단오류 |
1603 |
지불수단미입력 |
1604 |
필수입력값 미입력 |
1614 |
거래금액 합계오류 (공급가, 부가세, 봉사료 등) |
1650 |
승인 TID 미입력 |
1651 |
중복 결제 요청입니다. 거래 내역을 확인해 주십시오. |
1652 |
승인 TID 길이 오류 |
1653 |
승인 TID 날짜 오류 |
1654 |
승인 TID 가맹점ID 불일치 |
1655 |
승인 TID 지불수단 오류 |
1656 |
승인 TID 결제매체 오류 |
1681 |
주문번호(MOID)중복 또는 이미 처리된 주문 |
1701 |
MID 미입력 |
1711 |
상점 키 없음 |
2001 |
취소 성공 |
2002 |
취소 진행중 |
2003 |
취소 실패 |
2004 |
이미 취소된 거래 |
2010 |
취소 요청금액 0원 이하 |
2011 |
취소 금액 불일치 |
2012 |
취소 해당거래 없음 |
2013 |
취소 완료 거래 |
2014 |
취소 불가능 거래 |
2015 |
기 취소 요청 |
2016 |
취소 기한 초과 |
2017 |
취소 불가 가맹점 |
2018 |
신용카드 매입후 취소 불가능 가맹점 |
2019 |
타 가맹점 거래 취소 불가 |
2020 |
망상취소 허용시간 초과 |
2021 |
매입전취소 |
2022 |
매입후취소 |
2023 |
취소 한도 초과 |
2024 |
취소패스워드 불일치 |
2025 |
취소패스워드 미 입력 |
2026 |
입금액보다 취소금액이 큽니다. |
2028 |
부분취소 불가능 가맹점 |
2029 |
부분취소 불가능 결제수단 |
2030 |
해당결제수단 부분취소 불가 |
2031 |
전체금액취소 불가 |
2032 |
취소금액이 취소가능금액보다 큼 |
2033 |
부분취소 불가능금액, 전체취소 이용바람 |
2034 |
해당거래 부분취소 불가능. 매입완료 후 가능 |
2035 |
채권방지 설정으로 취소불가. PG사로 문의바람 |
2036 |
카드정보 불일치 |
2037 |
취소요청금액과 장바구니 취소금액 불일치 |
2038 |
장바구니 거래로 취소요청 바람(일반취소 불가) |
2039 |
일반거래로 취소요청 바람(장바구니 취소 불가) |
2040 |
장바구니 취소 정보가 없음 |
2041 |
익월 취소 불가능한 거래입니다. |
2111 |
가맹점의 1회 결제 금액을 초과되었습니다. |
2112 |
가맹점의 1회 할부한도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13 |
가맹점의 당일 한도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14 |
가맹점의 당일 한도횟수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15 |
가맹점의 당일 할부한도금액 초과 |
2116 |
가맹점의 당월 한도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17 |
가맹점의 당월 한도횟수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26 |
가맹점의 당연 한도가 초과되었습니다. |
2127 |
가맹점의 당월 할부한도가 초과되었습니다. |
3001 |
카드 결제 성공 |
3002 |
카드 결제 실패 |
3011 |
카드번호 오류 |
3012 |
카드가맹점 정보 미확인 |
3013 |
카드가맹점 개시 안됨 |
3014 |
카드가맹점 정보 오류 |
3015 |
사용 중지된 가맹점입니다. |
3021 |
유효기간 오류 |
3022 |
할부개월 오류 |
3023 |
할부개월 한도 초과 |
3024 |
50000원 미만은 할부가 불가능 합니다. |
3025 |
카드비밀번호 미입력 |
3026 |
본인인증 필수값 누락 |
3027 |
카드인징 필수값 누락 |
3031 |
무이자 할부 카드 아님 |
3032 |
무이자 할부 불가 개월 수 |
3033 |
무이자 할부 가맹점 아님 |
3034 |
무이자 할부 구분 미설정 |
3041 |
금액 오류(1000원 미만 신용카드 승인 불가) |
3051 |
해외카드 미등록 가맹점 |
3052 |
통화코드 오류 |
3053 |
확인 불가 해외카드 |
3054 |
환율전환오류 |
3055 |
인증시 달러승인 불가 |
3056 |
국내카드 달러승인불가 |
3057 |
인증 불가카드 |
3061 |
국민카드 인터넷 안전 결제 적용 가맹점 |
3062 |
신용카드 승인번호 오류 |
3071 |
매입요청 가맹점 아님 |
3072 |
매입요청 TID 정보 불일치 |
3073 |
기매입 거래 |
3081 |
카드 잔액 값 오류 |
3091 |
제휴카드 사용불가 가맹점 |
3095 |
카드사 실패 응답 |
3096 |
외화승인불가VAN |
3097 |
외화승인설정오류 |
3098 |
해외카드결제불가 |
3099 |
해외카드는 할부 결제가 불가합니다. |
3100 |
세이브결제 부분취소 불가 |
3101 |
타상점 거래취소 불가 |
3102 |
거래금액이 입금완료 상태가 아님 |
3103 |
부분취소 불가능 카드번호 |
3104 |
부분취소 불가능 카드사 가맹점 번호 |
3174 |
해쉬값 검증에 실패하였습니다. |
3194 |
가맹점번호 기준정보 미설정 오류. |
3329 |
정산주기없음 |
4005 |
거래번호(TID) 불일치 |
6014 |
상점 지원 결제수단이 없습니다. |
6201 |
상품명을 입력하세요. |
6202 |
상품금액을 입력하세요. |
7001 |
현금영수증 처리 성공 |
7002 |
현금영수증 종류오류 |
7003 |
현금영수증 중복발급 |
7004 |
현금영수증 취소오류 |
7005 |
현금영수증 부가가치세 오류 |
7006 |
현금영수증 최대개수 초과 |
7007 |
현금영수증 요청개수 입력 오류 |
7011 |
현금영수증 미발행 요청입니다. |
7012 |
현금영수증 수동 발행 가맹점입니다. |
7013 |
현금영수증 개시상태가 아닙니다. PG사로 문의하세요. |
1615 |
현금영수증 금액 합계오류(공급가, 부가세, 봉사료 등) |
1616 |
현금영수증 금액과 거래금액 상이 |
6110 |
현금영수증이 요청되었습니다. |
9998 |
파라미터 검증 오류 |
9999 |
서버 내부 오류 |
I999 |
실패(기타) |
W002 |
TID가 유효하지 않습니다. |
W004 |
결제수단이 유효하지 않습니다. |
W006 |
다시 시도하여 주십시오.(W006-상점 정보가 없습니다.) |
N001 |
유효하지 않은 가맹점입니다. |
N002 |
결제 승인 가능 시간 초과입니다. (10분 초과시) |
N003 |
해당 결제번호로 결제가 이미 진행 중입니다. |
N004 |
해당 결제번호로 이미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. |
N005 |
본인 카드 인증 오류입니다. |
N006 |
충전 계좌 점검 중입니다. |
N007 |
충전 계좌 잔고 부족입니다. |
N008 |
서비스 점검중입니다. |
N009 |
원천사 시스템 점검으로 해당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. |
N010 |
유효하지 않은 네이버페이 결제번호입니다. |
N011 |
이미 전체 취소된 결제입니다. |
N012 |
취소 요청 금액이 잔여 결제 금액을 초과입니다. |
N013 |
이전에 요청한 취소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. |
N014 |
취소 기한이 만료되어 취소가 불가합니다. 가맹점의 자체 환불이 필요합니다. |
N015 |
취소 가능한 과면세 금액보다 큰 금액 요청입니다. |
N016 |
과면세 및 컵 보증금 금액의 합이 취소 요청 금액과 다른 상태입니다. |
N017 |
가맹점의 예상 잔여금액과 네이버페이의 잔여금액이 일치하지 않습니다. |
N018 |
취소처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, 빠른 시일 내에 자동 취소 재처리 예정입니다. |
N019 |
즉시 할인 정책에 따라 취소가 불가합니다. |
N020 |
입력값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. |
N021 |
검색 기간 오류입니다. (31일 이내) |
N022 |
파라미터 오류입니다. |
N023 |
시스템 오류입니다. |
N024 |
외부 시스템 오류입니다. |
N025 |
유효하지 않은 간격으로 호출된 요청입니다. |
N026 |
필수 입력값 누락. |
N101 |
네이버페이 결제 CPID 없음.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. |
N102 |
주문 요청 중복 또는 이미 처리된 주문. |
N103 |
결제를 취소하였습니다. |
MMS_ER0001 |
암호화 시 에러 발생 |
MMS_ER0002 |
가맹점 결제 요청 해시 검증 실패 |
MMS_ER0003 |
MID에 해당하는 상점키가 존재하지 않음 |
MMS_ER0004 |
해당하는 SMS 메시지 탬플릿 없음 |
R101 |
현금영수증 발행번호 길이 오류[전화번호] |
R102 |
현금영수증 발행번호 길이 오류[주민등록번호] |
R103 |
현금영수증 발행번호 길이 오류[카드번호] |
R104 |
현금영수증 발행번호 길이 오류[사업자등록번호] |
R105 |
카드 결제는 현금영수증 발행 대상이 아님 |
R106 |
현금영수증 미발행 요청입니다. |
R107 |
소득공제 현금영수증은 사업자 번호로 발행할 수 없습니다. |
R108 |
지출증빙 현금영수증은 사업자 번호로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. |
R109 |
취소타입이 없음 |
Y001 |
내통장 결제 CPID 없음.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. |
Y002 |
사용자가 거래를 취소하였습니다. |
Y003 |
유효하지 않는 요청전문 |
Y004 |
IP 권한 없음 |
Y005 |
내부 시스템 오류 |
Y006 |
Signature 오류 |
Y007 |
존재하지 않는 계좌 |
Y008 |
유효하지 않는 계좌 |
Y009 |
이중출금 발생 |
Y010 |
VAN 요청중 시스템 에러 |
Y011 |
VAN 응답정보 없음 |
Y012 |
거래번호 정보가 없음 |
Y013 |
통신장애 |
Y014 |
이미 등록된 계좌 |
Y015 |
유효하지 않는 요청전문 |
Y016 |
내부 시스템 에러 |
Y017 |
은행점검 시간 |
Y018 |
출금계좌잔액부족 |
Y019 |
ARS 인증 결과가 없음 |
Y020 |
ARS 인증 요청 값이 상이함 |
Y021 |
자동이체해지계좌 |
Y022 |
출금계좌거래제한 |
Y023 |
주민번호 사업자번호 오류 |
Y024 |
계좌오류 (간편계좌등록불가) |
Y025 |
기타거래불가 |
Y026 |
계좌오류 |
Y027 |
수취인 계좌 없음 |
Y028 |
법적 제한 계좌 |
Y029 |
비실명 계좌 |
Y030 |
예금주 불일치 |
Y031 |
이미 취소된 거래 |
Y032 |
취소금액 오류 |
Y033 |
ARS인증 실패 |
Y034 |
ARS수신불가 |
Y035 |
계좌 등록 진행중 |
Y036 |
환불 진행중 |
Y037 |
이중송금 발생 |
Y038 |
납부자 성명조회 실패 |
Y039 |
1회 한도초과 |
Y040 |
1일 한도초과 |
Y041 |
사고계좌 입니다. |
Y042 |
일정시간이 지나 연결이 끊어졌습니다. |
Y043 |
간편결제 취소 |
Y044 |
요청 진행 중 |
Y045 |
환불중복 요청 |
Y046 |
처리 중 요청이 있음 |
Y047 |
서비스 용량초과 |
Y048 |
시스템 BUSY |
Y049 |
이미 등록된 계좌입니다. |
Y050 |
거래 불가 은행 |
Y051 |
중복전문요청 |
Y052 |
이미 등록된 현금영수증 사용자 |
Y053 |
미등록 현금영수증 사용자 |
Y054 |
이미 해지된 계좌 |
Y055 |
거래실패 |
Y056 |
1회한도 금액초과 |
Y057 |
일한도 금액초과 |
Y058 |
월한도 금액초과 |
Y059 |
일한도 건수초과 |
Y060 |
월한도 건수초과 |
Y061 |
비밀번호 등록 실패 |
Y062 |
비밀번호 불일치 |
Y063 |
서비스 이용정지 |
Y064 |
정책상 해당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 다른 결제수단으로 이용 부탁드립니다. |
Y065 |
정책상 선택하신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 |
Y066 |
간편결제 시스템 점검중 |
Y067 |
중계기관 TIMEOUT |
T001 |
이미 처리된 결제 입니다. (토스) |
T002 |
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03 |
설정 가능한 최대 할부 개월 수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04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(토스) |
T005 |
포인트 사용이 불가한 카드로 카드 포인트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06 |
잘못된 시크릿키 연동 정보 입니다. (토스) |
T007 |
카드 사용이 거절되었습니다. 카드사 문의가 필요합니다. (토스) |
T008 |
신용카드는 결제금액이 100원 이상, 계좌는 200원이상부터 결제가 가능합니다. (토스) |
T009 |
카드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 (유효기간) (토스) |
T010 |
정지된 카드 입니다. (토스) |
T011 |
하루 결제 가능 횟수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12 |
할부가 지원되지 않는 카드 또는 가맹점 입니다. (토스) |
T013 |
할부 개월 정보가 잘못되었습니다. (토스) |
T014 |
할부가 지원되지 않는 카드입니다. (토스) |
T015 |
하루 결제 가능 금액을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16 |
단말기번호(Terminal Id)가 없습니다. 토스페이먼츠로 문의 바랍니다. (토스) |
T017 |
유효하지 않은 인증 방식입니다. (토스) |
T018 |
분실 혹은 도난 카드입니다. (토스) |
T019 |
계좌는 등록 후 12시간 뒤부터 결제할 수 있습니다. 관련 정책은 해당 은행으로 문의해주세요. (토스) |
T020 |
카드번호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 (토스) |
T021 |
등록되지 않은 서브몰입니다. 서브몰이 없는 가맹점이라면 안심클릭이나 ISP 결제가 필요합니다. (토스) |
T022 |
등록되지 않은 사업자 번호입니다. (토스) |
T023 |
1일 출금 한도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24 |
1회 출금 한도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25 |
카드사에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 (토스) |
T026 |
거래금액 한도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27 |
유효하지 않은 계좌입니다. 계좌 재등록 후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28 |
결제가 불가능한 시간대입니다 (토스) |
T029 |
아직 승인되지 않은 주문번호입니다. (토스) |
T030 |
당월 결제 가능금액인 1,000,000원을 초과 하셨습니다. (토스) |
T031 |
인증되지 않은 시크릿 키 혹은 클라이언트 키 입니다. (토스) |
T032 |
잔액부족으로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33 |
한도초과 혹은 잔액부족으로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34 |
결제 승인이 거절되었습니다. (토스) |
T035 |
허용되지 않은 요청입니다. (토스) |
T036 |
선택하신 출금 계좌가 출금이체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요. 계좌를 다시 등록해주세요. (토스) |
T037 |
최대 인증 횟수를 초과했습니다. 카드사로 문의해주세요. (토스) |
T038 |
일일 한도를 초과했습니다. (토스) |
T039 |
은행 서비스 시간이 아닙니다. (토스) |
T040 |
결제 비밀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. (토스) |
T041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':' 를 포함해 인코딩해주세요. (토스) |
T042 |
[토스페이먼츠] 위험거래가 감지되어 결제가 제한됩니다. 발송된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 본인인증 후 결제가 가능합니다. (고객센터: 1644-8051) (토스) |
T043 |
존재하지 않는 결제 정보 입니다. (토스) |
T044 |
결제 시간이 만료되어 결제 진행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. (토스) |
T045 |
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어요.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46 |
내부 시스템 처리 작업이 실패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47 |
결제에 실패했어요.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면 은행이나 카드사로 문의해주세요. (토스) |
T048 |
이미 취소된 결제 입니다. (토스) |
T049 |
환불 계좌번호와 예금주명이 일치하지 않습니다. (토스) |
T050 |
즉시할인금액보다 적은 금액은 부분취소가 불가능합니다. (토스) |
T051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(토스) |
T052 |
잘못된 환불 계좌번호입니다. (토스) |
T053 |
유효하지 않은 은행입니다. (토스) |
T054 |
잔액 결과가 일치하지 않습니다. (토스) |
T055 |
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56 |
환불이 거절됐습니다. 결제사에 문의 부탁드립니다. (토스) |
T057 |
이미 환불된 결제입니다. (토스) |
T058 |
고객 계좌가 입금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. (토스) |
T059 |
인증되지 않은 시크릿 키 혹은 클라이언트 키 입니다. (토스) |
T060 |
취소 할 수 없는 금액 입니다. (토스) |
T061 |
반복적인 요청은 허용되지 않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62 |
허용되지 않은 요청입니다. (토스) |
T063 |
취소 할 수 없는 결제 입니다. (토스) |
T064 |
환불 가능한 기간이 지났습니다. (토스) |
T065 |
입금 대기중인 결제는 부분 환불이 불가합니다. (토스) |
T066 |
에스크로 주문, 현금 카드 결제일 때는 부분 환불이 불가합니다. 이외 다른 결제 수단에서 부분 취소가 되지 않을 때는 토스페이먼츠에 문의해 주세요. (토스) |
T067 |
은행 서비스 시간이 아닙니다. (토스) |
T068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':' 를 포함해 인코딩해주세요. (토스) |
T069 |
휴면 처리된 회원의 결제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. (토스) |
T070 |
존재하지 않는 결제 정보 입니다. (토스) |
T071 |
내부 시스템 처리 작업이 실패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72 |
은행 응답시간 지연이나 일시적인 오류로 환불요청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73 |
취소 중 결제 시 사용한 결제 수단 처리과정에서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 (토스) |
T074 |
은행 점검, 해약 계좌 등의 사유로 부분 환불이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75 |
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76 |
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어요.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077 |
카드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 (유효기간) (토스) |
T078 |
카드번호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 (토스) |
T079 |
카드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 (비밀번호) (토스) |
T080 |
입력하신 주민번호/사업자번호가 카드 소유주 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. (토스) |
T081 |
정지된 카드 입니다. (토스) |
T082 |
카드 사용이 거절되었습니다. 카드사 문의가 필요합니다. (토스) |
T083 |
생년월일 정보는 6자리의 `yyMMdd` 형식이어야 합니다. 사업자등록번호는 10자리의 숫자여야 합니다. (토스) |
T084 |
지원되지 않는 카드 종류입니다. (토스) |
T085 |
카드를 사용 등록 후 이용해주세요. (토스) |
T086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(토스) |
T087 |
할부가 지원되지 않는 카드입니다. (토스) |
T088 |
할부 개월 정보가 잘못되었습니다. (토스) |
T089 |
할부가 지원되지 않는 카드 또는 가맹점 입니다. (토스) |
T090 |
유효하지 않은 이메일 주소 형식입니다. (토스) |
T091 |
신용카드는 결제금액이 100원 이상, 계좌는 200원이상부터 결제가 가능합니다. (토스) |
T092 |
이미 승인 및 취소가 진행된 중복된 주문번호 입니다. 다른 주문번호로 진행해주세요. (토스) |
T093 |
`orderId`는 영문 대소문자, 숫자, 특수문자(-, _) 만 허용합니다. 6자 이상 64자 이하여야 합니다. (토스) |
T094 |
포인트 사용이 불가한 카드로 카드 포인트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95 |
필수 파라미터가 누락되었습니다. (토스) |
T096 |
5만원 이하의 결제는 할부가 불가능해서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97 |
인증되지 않은 시크릿 키 혹은 클라이언트 키 입니다. (토스) |
T098 |
한도초과 혹은 잔액부족으로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099 |
최대 인증 횟수를 초과했습니다. 카드사로 문의해주세요. (토스) |
T100 |
잔액부족으로 결제에 실패했습니다. (토스) |
T101 |
결제 승인이 거절되었습니다. (토스) |
T102 |
잘못된 요청입니다. ':' 를 포함해 인코딩해주세요. (토스) |
T103 |
내부 시스템 처리 작업이 실패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104 |
잘못된 요청 값으로 처리 중 DB 에러가 발생했습니다. (토스) |
T105 |
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어요.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104 |
잘못된 요청 값으로 처리 중 DB 에러가 발생했습니다. (토스) |
T105 |
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어요. 다시 시도해주세요. (토스) |
T106 |
카드사에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.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. (토스) |